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24 현재까지 출시된 카프라 가짓수

알아두면...

by 슾선생 2021. 11. 23. 05:29

본문

자료 참고: Scalemates

문득 궁금해져서 카프라 주요 5개사의 80년도부터 지금까지 생산된 제품 가짓수(판매량 아니에요~)를 조사해봤습니다.

숫자로 보려니 한 눈에 안 보여서 아래 그래프로도 만들어 봤어요. ^^

Scalemates 가 어디까지나 개미들이 알아서 자유롭게 기입하는거라 정확한 데이타는 될 수 없겠지만 참고는 할 수 있겠죠?

 

 


 

먼저 신금형 제품표입니다. (판매량 아니에요!! ^^a")

 

80년대에 카프라 시장이 본격적으로 커지기 시작하면서 후지미와 타미야가 훅 치고 나갔네요.

아오시마야 뭐 2천년대 중반까지도 품질면에선 완구스러움을 못 벗어났기 때문에 거론할 것도 없고,타미야는 정밀도에, 후지미는 부품 쪼개기에 집중하기 시작해서 80년대 중후반에 타미야는 이미 F-40, 테스타로사, 205T, C9, XJR-8, 9 같은 구성과 품질이 좋고 조립성 좋은 제품들이 나왔고 후지미는 장롱키트의 대명사인 '열광자'를 출시하죠.

 

일본에 버블이 터지고 아시아 금융위기까지 터지면서 오히려 방구석 취미가 급부상한건지는 모르겠지만 90년대는 그야말로 카프라 황금기였음을 표만 봐도 알 수가 있습니다.

 

2천년대 들어서면서부터 점차 줄게 되는데 추측되는 원인으로는 라이센스도 있겠지만.

생산 라인은 한정되어 있는데 기존 제품들을 찍어내야 하기 때문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아래에서도 언급하겠지만 바리에이션이나 재포장 제품들 출하량이 엄청나거든요.

 

2010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전체 모형시장이 파이가 작아지면서 카프라에도 보릿고개가... ㅜㅜ

모형 시장이 축소된 것도 있지만 신생 업체들이 많이 생긴 탓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2020년엔 하세가와가 제일 분발하고 있네요.

 

 


 

이건 바리에이션 키트 목록입니다. (판매량 아닙니다!! ^^;;;)

파츠 추가하거나 변경, 데칼 다른 거 넣어서 파는 제품들이죠.

쏟아져 나온 시기를 보면 2천년대까지 계속 늘죠. 제품 종류 숫자의 단위도 어마어마하네요.

 

신금형이 90년대에 가장 많았는데 바리에이션 키트는 2천년대에 가장 많은걸로 추측컨데 아까 말씀드렸던 공장은 한 개 인데 찍어야 될 제품이 너무 많아졌기 때문에 신금형 제품수가 줄어든게 아닐까라는 거였습니다.

아닌게 아니라 최근 반다이를 보면 이 현상 때문인건지 일반 판매 제품 공급도 너무 불안정한데, 자꾸 라인업을 더 늘리고 있어서 시리즈로 모으는 소비자 입장에선 참 답답한 행보입니다.

 

근데 잘 보시면 타미야, 하세가와, 레벨은 그렇게 많지 않은데....

쉽게 말해서 후지미, 아오시마는 진짜 장삿꾼으로밖에 안 보이고, 타미야 레벨은 공돌이들이라고 밖에 볼 수 없는 그래프네요.

 


 

이건 재포장 그래프입니다.

박스만 바꿔서 새것처럼 내는거죠.

이 그래프에선 고점이 바리에이션 보다도 더 10년 뒤에 있는게 재밌죠.

 

참고로 2020년대 아오시마 그래프가 저렇게 높은건 사이버포뮬러 시리즈나 과거 이마이 제품 재발매가 많아서 저런게 아닐까 추측되구요.

아오시마가 망한 회사들 금형을 마구 사들였는지 고전 프라 박스갈이 해서 짭짤하게 재미 좀 봤을 겁니다.

 


 

이건 신금형 대비 재포장과 바리에이션 비율 그래프인데요.

역시나 최근으로 올 수록 신제품보다 파츠갈이, 데칼갈이, 재포장 비율이 비약적으로 높아집니다.

신금형은 90년대, 바리에이션은 2000년대, 박스갈이는 2010년대, 합친 비율은 2020년대가 가장 높은걸 보면.

생산라인 돌려막기 때문이거나 시장 축소로 인한 신금형 개발 축소가 원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에... 뭐 아님 말구요. ^^a"

 

그나저나 타미야, 레벨은 참 한결같네요. ^^;;;;

돈 욕심이 없는건지... 그래프만 보면 병자들이 아닐까 싶네요. ㅋㅋㅋㅋㅋ

모형 소비자 입장에선 참 고마운 기업들이긴 합니다만 돈은 벌어야 계속 찍어낼텐데...라는 걱정도 하게 만듭니다. ^^;

 

 

자... 잡설은 여기까지구요.

제가 전문가도 아니고, 업게 관계는 1도 없는 사람이구요, 그냥 숫자 비교해보고 생각나는대로,

지극히 개인적인 망상을 주절주절 떠든거니까 태클은 걸지 말아주시고 그냥 재미로만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모두 즐거운 모형생활 되세요~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