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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MINI의 종류

알아두면...

by 슾선생 2022. 11. 5. 2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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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의 미니 버스, 비틀 만큼이나 오랫동안 전세계 대중에게 사랑받아온 차가 또 있다면 바로 미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안 잡이라는 영화로도 유명하죠. ^^

 

오랜 기간 사랑받아온 만큼 개선을 거듭하면서 조금씩 달라졌지만 시대에 등 떠밀려 미니라는 아이덴티티를 놓아버렸을 법도 한데 마지막 모델인 2000년까지도 처음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은퇴를 했습니다.

대중적으로 사랑받은 차들 중에서도 유독 유럽차들은 이렇게 특성과 디자인 해리티지를 그대로 잘 유지하는 성향이 짙은 거 같습니다.

 

저도 미니는 그냥... 옛날 미니, 뉴 미니.

이렇게만 알고 있다가 최근 하세가와에서 신금형으로 클래식 미니가 출시되는김에 살짝 구글링을 해 봤네요.

미니는 이름도 다양하게 불립니다.

올드 미니, 클래식 미니, 오스틴 미니. 모리스 미니, 미니 쿠퍼, 미니 쿠페, 존쿠퍼, jcw...

먼저 이름부터 정리를 해 보자구요.

 

 

 


올드 미니, 클래식 미니

미니의 ip를 소유한 회사가 최종적으로 BMW에 인수된 후, BMW가 미니만 쏙 빼고 나머지를 다 팔아치우면서 2세대 미니를 출시합니다.

요 이전 미니를 올드 미니, 혹은 클래식 미니라고 부릅니다. (우측 녀석)

 

작은애가 형.

 

 


오스틴 미니? 모리스 미니?

각각 창업자 이름을 딴 제조사 이름일 뿐, 심지어 두 회사가 합병됨.

오스틴, 모리스 미니는 엠블럼 벳지와 약간의 엔지니어링만 다를 뿐 같은놈이라고 합니다.

로버 미니도 마찬가지...

모형상으론 자동사 회사 로고만 다른거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둘 다 마크1인데 각각 모리스와 오스틴 미니.

사진이 작아서 잘 안 보이지만 엉덩이에 있는 로고가 좌측은 모리스 쿠퍼 양각, 우측은 오스틴 쿠퍼 메탈 스티커가 들어 있나봅니다.

그 밖엔 그릴의 촘촘함과 휠, 깜빡이 색깔 정도?

 

 

 


미니 쿠퍼, 존쿠퍼, JCW(존 쿠퍼 웍스)

일단, 미니 쿠페(Coupe) 아니고 미니 쿠퍼(Cooper)가 맞구요, 미니 쿠페는 미니의 쿠페 버전 차량입니다.

그리고 미니 쿠퍼가 아닌, 그냥 '미니'가 맞습니다.

 

미니의 스포츠 버전이 미니S 입니다.

BMW로 치면 M, 아우디로 치면 RS 같은거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쿠퍼라는 건, John Cooper라는 냥반이 개인적으로 미니를 튜닝해서 레이스에서 우승하면서 유명해졌는데 이렇게 미니 전문 튜닝 프로그램으 브렌드화 된 거라고 보면 됩니다.

벤츠로 치면 AMG, BMW로 치면 슈니쳐 같은 거라고 생각합시다.

 

암튼, 그래서 미니를 생산할 때 보통은 미니, 약간 성능 높인 버전이 미니 쿠퍼, 제일 높은 사양이 미니 쿠퍼 S.

그리고 계속 현세대에서 고성능으로 사양을 높이게 되면서 S로도 모자르게 되니까 끝판왕으로 JCW를 추가.

 

미니one ➡️ 미니 ➡️ 미니S ➡️ 미니 쿠퍼 ➡️ 미니 쿠퍼 S ➡️ JCW

(주황 글자는 2세대 뉴미니 이후의 트림)

 

참고로 2세대 뉴미니 첫 출시때는 지금은 사라진 Mini-ONE이라는 트림이 있었습니다. 이게 일반 사양이었는데 성능이 쓰레기라서 욕만 먹고 사라진걸로 기억합니다.

 

 

 


다음은 클래식 미니들의 외관상 차이점.

어차피 모형때문에 알아보는거라 성능쪽은 무시. (사진은 위키에서 긁어옴)

Mk.I
미니의 시작. 알파이자 오메가.
그러고보니 Mk.I은 사이드 미러가 없군요.
Mk.II
그릴이 밑면이 넓은 육각형으로 바뀌고, 뒷유리가 커지고, 테일 램프가 사각형으로 바뀜.
Mk.III
이 때 부터 경첩이 사라지고 문짝이 커짐.
측면 깜빡이가 생김.
Mk.IV
좌(Mk.1), 중(Mk.2), 우(Mk.4)
테일램프에 하얀색 후진등이 생김.
Mk.V
펜더에 돌출형 아치가 설치됨. 오버펜더
Mk.VI
외장 변화 없음.
Mk.VII
외장 변화 없음.
사진상으론 오버펜더 아치가 더 우람해진 거 같은데 순정인지 튜닝인지 확실치 않음.
추측으론 루프 안테나가 이 때 붙은게 아닐까 싶음.

뭐 이렇구요.

이제 키트들을 잠깐 보면...

 

 

 

타미야의 미니들은 테일램프가 요렇게 동그스름한 놈이니까,
Mk.I 되겠구요.

후지미의 미니는 문짝 힌지가 없으니 마크3 이후,
오버펜더가 아니므로 마크4 이전.

테일램프를 잘 보면 하얀색 후진등이 섞여 있으니까 마크4가 되겠네요.


생각보다 쉽죠? ^^

레벨제는 아예 Mk.I 이라고 박혀 있습니다. ^^

 

 

 

 

따라서 현지에서 오늘 출시된 하세가와의 요 녀석들은 마지막 모델인, 바로 Mk.VII 되겠습니다. ^^

[키트 소개] - [키트] 신금형 Old Mini (하세가와)

 

이미 해외 모형 커뮤니티에선 앞다퉈 만들기 시작하느라 시끌시끌하네요.

추세로 봤을 때 디테일업이나 컨버전 별매 옵션 파츠들도 기대해봐도 될 거 같습니다.

 

 

 

그럼 모두 즐거운 모형생활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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