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크롬 코팅 테스트 (with Alclad II Varnish)

알아두면...

by 슾선생 2021. 10. 9. 00:04

본문

우측의 주황색 화살표가 이번에 구입한 알클래드2 바니쉬(ALC600)입니다.

그 옆의 연두색 화살표는 모로토우 크롬 마커(이하 크롬마커) 보충액을 소분한거구요.

 

2018.03.31 - [알아두면...] - [Molotow] Liquid Chrome Marker

 

예전에 크롬마커 소개드린 글에 있던 유툽 영상에서 alc600이 클리어 코팅이 가능했다는 걸 봤었는데요.

이제 국내에서도 이 도료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됐길래 냉큼 구입해서 실험을 해 봤습니다.

제조사가 Alclad 가 아니라 Mig 로 되어 있으니 구입하실 분들은 참고하시고...

 

이번 테스트는 크롬마커의 코팅이 주목적이지만, 하는김에 크롬도료도 테스트를 해보려고 4개는 검정 유광을 미리 깔아놨습니다. (표면 상태는 그닥 좋지 않으니 참고 바랍니다.)

 

 

 

  • 위는 미세하게 건식 분사, 아래는 쉬리릭 촉촉(or 흥건) 분사
  • 1과 3은 크롬 올리기 전에 알클래드를 한 번 깔아준거 (오브제에 alc라고 적어놨습니다)
  • 빨간 화살표는 해피니스 울트라 미러
  • 파란 화살표는 모모크롬 브라이트
  • 초록은 모로토우 크롬마커(이하 모로토우)

당연히 알클래드를 깔아 준게 경면이 더 선명하게 생성됩니다.

그리고 경면 형성은 모모크롬이 다루기 쉽고 효과도 더 좋군요. (4번처럼 락카 위에 바로 막 뿌려도 경면이 생기네요)

밝기는 모로토우, 모모크롬, 해피니스 순으로 모로토우가 가장 밝습니다.

 

모로토우는 펜마커로 칠할 경우 경면이 쨍하고 선명하고 밝게 잘 생기지만, 이 사진처럼 미세한 핀홀들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엔 크롬 마커용 리필 잉크를 에어브러쉬로 뿌려준건데 잉크가 걸쭉하다보니 매끈하게 뿌려지지 않아서 경면이 선명하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크롬 위에다 알클래드를 다시 코팅했습니다

덮기 전 사진과 비교했을 때 경면 손상이 전혀 없네요. ^^*

 

좀 더 확대를 해 볼까요?

 

 

 

먼저 해피니스 흥건 분사한 면. (좌측이 알클래드 하도 깔아줬던거)

헷갈려서 잘 모르시겠지만 우측은 경면 형성이 안 됐던건데 알클래드로 코팅을 하니 경면이 다시 살아났네요. 의잉???

그리고 해피니스는 육안으론 안 보이지만 사진상 미세하게 거뭇거뭇한 노이즈가 보입니다.

 

 

 

오오~ 모모크롬 다시봤는데요?

하도를 대충 깔아서 그렇지 매끈하게 잘 깔아주면 도금에 거의 근접하는거 같습니다.

특히 알클래드 하도 없이 락카 위에 바로 흥건 분사했던 우측의 녀석도 경면이 제법 잘 나옵니다. ^^

 

 

 

끝으로 모로토우도 경면 손실이 전혀 없습니다.

반사가 또렷하지 않고 흐릿한 건 애초에 경면 형성이 덜 된 탓인데, 다음에 마커로 칠한다음 코팅을 해 봐야겠습니다.

 

 

 

다시 한 번 전체 샷을 올리며 이번 테스트를 마칩니다.

 

아 참! 그리고 이 위에 락카 클리어 추가 코팅하면 큰 일납니다!!!

 

2017.03.23 - [제작기/Other Ganre] - Darkstalkers Victor 제작기

사진은 안 남겼지만, 링크의 사례처럼 표면 아작나니까 절대로 락카 클리어 코팅하면 안 되겠습니다.

 

 

그럼 모두 즐거운 모형생활 되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