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iat 500 이야기

그냥 잡설

by 슾선생 2022. 11. 18. 01:43

본문

왠지 잔뜩 심술난 뾰루퉁한 얼굴이 아주 재미난 요 녀석은 피아트의 간판 차량 중 하나인 '500'의 전기차입니다.

실내도 아주 끝장나게 이쁘군요.

 

 

 

우리나라에서 '피아트 500'은 일본 애니메이션 루팡 3세의 애마로 더 유명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친퀘첸토(Cinquecento)'라고도 하는데 대단한 건 아니고 그냥 500의 이탈리아어 라고 하네요. ㅋㅋㅋㅋ

콰트로 같은거죠.

 

자동차 쪽도 패션 못지않게 외래어 사용이 아주 끔찍한데 이게 또 쓰다보면 대체할 말이 없거나 너무 길거나 억지스럽거나 해서 불편할때가 많은 건 사실입니다.

 

뭐 그렇다고 제가 외래어에 능통하거나 전문용어를 많이 아는가 하면 그건 또 절대 아니구요.

 

예를 들면...

헤드램프, 카울 같은 경우는 전조등, 덮개 같은 식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서스펜션, 트렁크, 본넷, 펜더, 휠하우스 같은 경우는 상당히 애매하다는 거죠.

 

헛! 또 얘기가 딴데로 샜네요.

요즘 왜 이리 자꾸 새는지...  ㅋㅋㅋㅋㅋ

 

 

나름 MINI 만큼이나 네임드를 찍었던 500은 2007년에 싹 리뉴얼 되어 현대 디자인의 3세대 모델로 등장합니다.

나름 유명세가 있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만...

헌데 우리나라를 호구로 봤는지 국내 들어오면서 3천만원대라는 어처구니 없는 가격으로 책정해서 욕만 바가지로 먹고 사망. ㅡㅡ;;

골프 깡통이 3천만원 대니까 미친 가격. ㅋㅋㅋㅋㅋㅋ

 

뭐 이후 페이스 리프트 버전에 와서는 2천만 초중반으로 판매중이라는 거 같네요.

 

 

 

암튼 그리고, 지금 얘기하고 있는 4세대에 와선 아예 전기차로 픽스가 됐군요.

 

118마력, 제로백 9초, 최고속 150km/h라서 전기차 치고 퍼포먼스는 그냥 그렇구요.

42kWh 소형배터리에 항속거리가 320km으로 MINI SE보다 연비(?)가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성능에 대한 니즈가 있었는지 고성능 버전인 Abarth를 개발중이라고 합니다. (대신 항속거리가 줄겠죠?)

 

출퇴근용으로 딱인 거 같긴 한데 역시 이번에도 가격이 5천만 부터 시작이라는데 말이죠... 흠... ^^a"

 

여튼 생긴 건 참 귀엽네요.

진짜 만화에나 나올법한 디자인이 실제로 굴러다니는 게 묘합니다.

 

 

 

모형으로는

구형은 요 두 가지인데 둘 다 단종이고, 좌측의 타미야는 가끔 재판을 합니다.

타미야 제품은 메탈 스티커가 들어 있구요.

군제  제품은 하이테크 버전이 따로 있는데 화이트 메탈이나 에칭같은 디테일업 요소가 들어 있는 버전입니다.

 

뭐 둘 다 중고는 흔하기 때문에 구하기는 쉽습니다.

 

 

 

군제(지금의 GSI)에선 당시 스튜디오 지브리의 애니메이션 히트작 루팡3세 카리오스트로의 성 버전도 판매를 했었구요.

루팡과 친구들 피겨가 들어 있었더랬습니다. (지금은 구하기 힘든 녀석들... ㅜㅜ)

 

 

 

2017년에 이탈레리에서 1/12 빅스케일로 신금형 제품이 나오기도 했구요. (신금형답게 품질은 괜찮은 걸로 압니다)

제가 1/24만 다루고 다른 스케일은 취급을 안 하지만 이 놈은 참느라 고생했습니다. ㅋㅋㅋㅋ

 

 

 

그리고 신형 3세대 500은 라이센스를 독점했는지 2009년부터 후지미에서만 나오고 있습니다.

웃긴 건 실차도 그러더니 모형에서도, 구성만 보면 2.5~3만원이 적당해보이는데 3.5만원 정도로 가격이 좀 애매해요.

지금이야 프라모델 가격이 전반적으로 많이 높아졌으니 3.5도 고려할 만 하지만 당시 2007년엔 제법 창렬한 가격이었습니다.

 

바리에이션이야 후지미 답게 노말 버전, 아바스 버전, 에칭 추가한 버전, 데칼 바꿔치기 를 남발했죠.

저도 키트를 가지고 있진 않지만, 추천한다면 Abarth 버전이나 페라리 헌정 버전, 에칭이 들어 있는 디럭스 버전 정도?

뭐 어차피 그놈이 그놈인데 조금씩 장난질 친거라 대~충 앞범퍼랑 휠 생긴거 보고 고르시면 됩니다.

 

 

 

장난삼아 색칠을 해 봤습니다. 번개 모양 꼬리만 달면 딱이겠는데요?

혹시라도 4세대가 키트로 나온다면 하나 사서 요렇게 만들어보고 싶네요. ㅋㅋㅋㅋ

3세대도 잘하면 비슷하게 될 거 같기도 합니다.

 

 

 

그럼 모두 즐거운 모형생활 되세요~

관련글 더보기